본문 바로가기
소풍처럼 떠나는 일상

소망진산유등테마공원과 진주남강유등전시관

by 여시얌 2024. 4. 4.

진주의 밤을 밝히는 또 다른 하나, 유등테마공원 

진주는 유등으로 굉장히 유명한 곳이다. 진주대첩이 있을 무렵 김시민 장군이 가족에게 유등을 강에 띄워 소식을 전했던 듯하며, 특히 가을이 오면 열리는 유등축제의 장관은 남강의 일렁이는 물결과 함께 다양한 빛의 세계로 이끌며 환상적인 모습을 선사하곤 한다. 나 역시도 남강에 띄워진 유등의 멋진 모습을 사진으로만 만나보았지만 사진으로도 그 분위기를 느낄 수 있었다. 

 

소망진산 유등테마공원은 곳곳에 유등이 만들어져 놓여 있었다. 낮에 들렀기 때문에 유등이 켜질 때까지 있지는 않았지만 밤에 되면 다양한 형태의 유등이 알록달록 색을 밝히며 자신을 뽐낼 것이란 상상을 할 수 있었다. 공원은 곳곳에 유등이 자리를 잡고 있어 야경의 정취를 안겨줄 것 같았다. 그리고 꽤 넓은 곳이라 구역마다 다양한 테마를 가지고 있는 편이었다. 강변에는 남강의 물줄기를 따라 김시민호를 타볼 수 있는 '물빛나루쉼터'가 있었고, 전시관 뒤로 오르면 각각의 개성을 가진 캐릭터들이 있었으며, 공원 꼭대기에는 전망쉼터인 '무궁화정원'이 마련되어 있었다. 

물빛나루쉼터
전망쉼터인 무궁화정원과 공원 곳곳에 자리잡은 유등

 

특히, 이 모든 길을 걸어가는 산책로가 잘 되어 있었고, 남강을 바라보는 경치가 예술이었다. 나는 진주성의 야경을 보기 위해 자리를 옮겼지만, 이곳 유등공원 정자에서 바라보는 진주성과 진주 시내, 그리고 진주의 여러 대교들은 야경을 천연 진주처럼 영롱하고 빛나게 바라볼 수 있다고 한다. 낮 시간에 보는 이곳 경치도 나에겐 충분히 만족을 주었지만 말이다. 산책 삼아 천천히 공원을 돌아보고 유등전시관을 들러본 뒤 이동하는 것을 추천해 본다. 

밤이 되면 유등이 되어 빛을 밝힌다

 

 

진주남강유등전시관에서 만난 창조적인 유등의 세계 

전시관 내부에는 들어서자마자 계단부터 대한민국 등공모대전을 통해 상을 받은 유등들이 전시되어 있다. 색다른 형태의 유등작품도 있었고, 유등같지 않은 작품들도 있어서 눈길을 끌고 있음을 알 수 있는 곳이다. 진주남강유등전시관은 중정이 있는 전시관 형태이며 계단부터 몇 개의 전시실과 소망등 터널, 키즈라운지 등이 마련되어 있는 구조였다. 그중에 사람들의 인생샷 명소로 떠오르고 있는 곳은 단연코 '빛, 사랑으로 나리다'라는 타이틀의 실크 소망등 터널이 아닐까 한다. 형형색색의 소망등이 터널을 연결하며 빛을 발하고 있었다. 

 

최근에는 전시관들을 들르면 미디어아트는 기본적인 소재가 되고 있는 것 같다. 유등전시관에도 빛을 매개로 한 미디어아트가 운영 중에 있었다. 그리고 미디어전시실에는 유등의 연원에 대한 짧은 애니메이션이 계속 상영되고 있었는데, 통신 수단으로 쓰였던 유등의 유래를 잠시나마 앉아 알아보는 시간이 되게 해주었다. 유등은 1592년 진주성 전투에서 왜군의 남강 도하를 저지하고 가족들에게 안부를 전하는 수단으로 사용된 것이라고 하니 그 시대에는 획기적인 통신 수단이지 않았을까 생각된다.

 

그 외 기획전시실에는 '빛과 호흡하는 사유의 공간'이라는 타이틀로 어딘지 모를 공간의 외로움이 느껴지는 것만 같은 작품이 전시되어 있었는데 가만히 앉아 괜스레 머물게 하는 유혹을 던지고 있는 것 같았다. 진주남강유등전시관은 2023년 10월에 개관을 했다고 한다. 국내 최초의 유등 전문 전시관이며, 연중 내내 유등을 주제로 하여 다양한 전시와 프로그램을 운영할 계획이라고 한다. 

 

유등전시관의 관람료와 주차, 위치, 기타정보 알아보기 

유등전시관은 관람료를 받고 있는 곳이다. 진주시민과 자매도시민 등은 50% 할인되니 이 부분에 해당된다면 신분증은 기본이랄 수 있겠다. 관람 시에는 동선을 따라 움직일 필요가 있다고 한다. 전시관이니 음료나 음식물은 반입이 금지된다. 

 

▶ 위치 : 경상남도 진주시 망경로 207 (소망진산 유등공원 내)

▶ 관람시간 : 10:00~18:00 (휴관일-매주 월요일, 1월 1일, 설날, 추석)

▶ 관람료 : 개인 기준- 어른 : 2,000원 / 청소년, 군인 : 1,000원 / 어린이 500원 (면제 및 감경 50% 있음.) 

▶ 주차 : 진주남강유등전시관 무료주차 

 

매일 '나만의 소망등 만들기' 체험 프로그램이 2회 운영되는 것 같은데, 시간은 14시와 16시이다. 체험에 따라 체험료는 별도로 본인 부담이니 참고하시길 바란다. 소망진산 유등공원도 유등전시관 주차장에 주차하고 방문하면 되었다. 

기획전시실 작품